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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MG 저널] 초고속 5G 시대, 자 이야~~
    카테고리 없음 2020. 2. 1. 1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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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은 이제 자동차가 아니라 달리는 스마트폰입니다. 이 한마디로 자동차의 패러다임입니다. 변이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제 자동차는 하드웨어의 산물에 머무르지 않고, 소프트웨어로서 기능하는 플랫폼이자 컨텐츠로 변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동차가 플랫폼인 동시에 콘텐츠로 역할이 바뀌면서 가장 큰 변이는 네트워크에 있습니다. 자율주행차의 #네트워크는 주변 사물을 정확히 인지하고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역시, 물류 분야의 혁신으로 주목받는 군중 주행을 위해서도, 증거리 무선 통신과 센서의 발전은 필수입니다. 즉, 자율 주행 차 분야에서#5G네트워크는 제2의 원유로서의 역할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로 자율 주행 차는 무바 1과는 차원이 다른 데이터 양을 소모합니다. 인텔의 CEO 브라이언 쿠르자니크(Brian Krzanich)는 미래의 자동차에서 데이터는 말 그대로 새로운 기름이 되었습니다라며 자율주행차가 소모되는 데이터의 양을 언급했다. 자율 주행 차의 카메라는 매초 20~60MB레이더는 매초 10KB, 소 나쁘지 않아서(Sonar)는 초당 10~100KB, GPS는 초당 50KB, 라이 프니다니다은 매초 10~70MB의 데이터를 사용하는데요. 자율 주행 차량은 하루에 약 4,000GB에 해당하는 4TB의 데이터를 소모할 것으로 보여지닌깐요 다닌다. 자율 주행 자동차 한대가 약 3,000명이 사용하는 무바 1데이터와 평등한 양을 소모한 셈입니다. 최근 국내 통신 회사가 자율 주행 자동차 고무토울했지만 4km의 거리를 약 10분 동안 뛰면서 26GB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앞으로 자율 주행 차가 상용화되면 주변물과 차량, 신호 관제 센터 등의 인프라와 데이터를 주고받으면서 4TB를 사용한다고 예측됩니다.자율주행차를 관리형 서비스로 끌어들이려는 움직임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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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렇다면 5G시대, 자율 주행 자동차의 네트워크 정책은 어떤 방향으로 나쁘지 않아아고 있을까요? 최근 과학이 든 전 그대로 신부는 5G통신 정책 협의회를 열고 5G시대 네트워크 정책 방향에 관한 이해 관계자의 의견을 청취했습니다. 논의 과정에서 자율주행차도 언급됐는데요. 자율주행차의 나쁨은 없으며 원격의료서비스와 같이 사람의 생명에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서비스의 경우에는 네트워크의 품질을 보장하는 관리형 서비스로 자리매김해야 한다는 논의가 나쁘지 않았습니다. 여기서 언급된 관리형 서비스는 무엇인가요? # 관리형 서비스는 네트워크 중립성의 원칙이 적용되지 않는 서비스입니다. 네트워크를 가진 통신사업자는 특정 트래픽에 대해 차별 및 차단을 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특정 대기업에 보상을 받아 그들의 콘텐츠를 먼저 전달하거나 나쁘지 않고 트래픽이 혼잡할 경우 그들의 콘텐츠만 전달하는 등의 활동이 가능합니다. 현재는 IPTV와 인터넷 전화, 그리고 VoLTE가 관리형 서비스로 공급되고 있습니다. 관리형 서비스는 전송 품질을 유지하는 대신 대기업에는 추가 과금을 받는 구조입니다. 통신사업자 입장에서는 새로운 수익원이 생긴 셈입니다. 자율주행과 같은 특정 서비스를 관리형 서비스로 지정하는 것은 다양한 논의가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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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첫째, 자율주행차가 관리형 서비스로 규정돼 추가 비용이 발생하면 자율주행차 제조연구업자가 데이터 비용을 소비자에게 전가할 수도 있습니다. 이미 봤듯이 자율 주행 차가 4TB의 데이터를 매 1발생시킨다면 이용자들에게 현재 요금제(LTE의 최저 요금제 3만 3천원, 하나 KB당 0.022원 기준)기준으로 하루에 8,800만원, 한달에 27억원의 데이터 사용량이 발생하는데요. 이 데이터 사용량에 추가 과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물론 자율 주행 차는 1조 같은 무바 1요금제가 아니라 IoT요금제에 나누어 요금 부과 기준이 나쁘지 않고 단위당 요금이 달라질 수 있는 점은 고려해야 합니다. 둘째, 자율 주행 자동차 대국 미국과 반도가 관리형 서비스 같은 트래픽 관리 조치를 취하지 않은 1반, 인터넷에서 자율 주행 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슴니다. 미국에서는 구글의 자율주행차를 개발하고 있는 '웨이모'가 대표적이고, 개발도상국에서는 인터넷 기업의 대표격인 '바이두'가 자율주행차 연구를 빠르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미국과 한국은 초고속 인터넷 보급률과 속도로 현재 한국 인터넷보다 열위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성과를 내는 상황은 관리형 서비스에 대해 생각하게 하는 포인트입니다. 셋째,관리형서비스로재공했을때의문이발생했을때의문적인책입니다. 이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관리형 서비스는 이미 말했듯이 인터넷의 품질을 보장하는 부가 서비스의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사례를 보면 한 통신사가 화재를 의심할 당시 인터넷이 끊기면서 소상공인의 POS 기계가 망가졌습니다. 당시 관리형 서비스로 지에콤 된 IPTV도 동 1 하게 고장 났 슴니다. 역시 자율주행차가 관리형 서비스로 재공됐을 때 색다른 의문이 생기면 인터넷의 품질을 보장해준다는 통신사업자도 의문인 책입니다.현재 자율주행 네트워크는 기술 검증 중 정책 변이는 시기상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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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즘 통신 사업자는 실제 도로에서#5GV2X(Vehicle to Everything)기술 검증에 나쁜 없어 섰습니다. 통신 사업자는, 차량과 물건 사이의 쌍방향 통신을 겸렬하기 위해, 전방 추돌 경고 및 보행자에 대한 경고등의 시나리오를 검증했습니다. 관리형 서비스 없이 현재의 하나반 5G네트워크만 대용량 데이터를 전송하고 보행자와 차량 간 통신까지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아직 자율주행차의 네트워크 기술은 자율주행차와 함께 성장하고 있는 단계입니다. 지금은 네트워크 정책을 미리 정하는 것보다 앞으로 등장할 서비스가 자유롭게 놀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우선이다. 다양한 네트워크 기술이 검증 과정을 거쳐서 장단점과 특성을 파악한 후에 정책을 변경해도 늦지 않습니다. 다양한 실례를 검증하고 파악하고 정확한 기초자료를 통한 네트워크 정책 수립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저:민준홍(커넥팅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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